21세기의 맥락에서 가르치는 일은 교육자들로 하여금 국가적인관심과 지역적 요구를 함께 반영할 수 있는 균형 있는 교육을 가능하게 하였다. 21세기의 교육 내용은 21세기 공동체와 직장과 가정의 질 높은 삶을 위하여 필수적인 지식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범지구적 의식, 경제적 문식성, 시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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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개념을 ‘국어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연구․개발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고, 이 정의에 사용된 용어들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 정의에 의하면, ‘국어’ 는 한국어로 이루어지는 모든 언어 활동이며, ‘교육’은 정확성과 효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국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공유하는 내재된 언어 지식을 지칭하여 ‘보편 문법’이라고 하며, 그것을 통하여 언어의 보편성과 언어와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변이들을 규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관점에서 세계 언어의 보편성은 이런 내적 언어 능력의 경직성에서 오고, 언어 변이는 그 능력의 유연성에서 오는 것이다.
Ⅰ. 서론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논의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앞에서 살펴본 쓰기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른 틀이 필요하다. 그 틀 중에
21세기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문식력(文識力)을 효과적으로 신장할 수 있는 도구와 자원에 모든 사람들이 균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고 있으며, 사회 구성원들은 누구나 평생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세상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축적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사
등 북학파의 인물들과 교유하면서 북 학(이용후생(利用厚生)을 섭취한 다산은 이들의 학문적 성과 위에서 “다산학”이라는 거대한 실학의 봉우리를 만들어 낸다. 다산은 이렇듯 농민들의 생활고를 가중시키는 관리들의 수탈을 고발하면서 백성을 위한 참된 정치가 이루어지기를 촉구한 것이다.
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
성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등에 주목하여 이들 특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간의 관계를 밝혔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학습자 인성특성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이러한 연구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밝혀 주는 것이기보다는 ‘보다 성공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조건